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기고등학교 로고

통합검색

검색열기

대기고등학교

교육계획

메인페이지 교육계획 운영사례


운영사례

Ⅰ 학생 중심 수업 실시 배경

  • 1. 1994 학년도부터 수능시험 체제로 변화되는 대학입시 제도에 대비한 진학지도 차원에서 접근
  • 2. 대학입시 제도의 변화는 단순한 시험방식의 변화 만이 아니라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
  • 3. 7차에 걸쳐 시행된 실험평가문제를 검토, 분석한후 본교 나름의 대책 강구
  • 4. 수능문제는 통합 교과의 형태이므로 학생들의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이 조화를 이룬 종합적 사고력을 요구
  • 5. 이에 본교에서는 종합적 사고력의 증진을 위해 수업방식의 일대전환이 필요함을 인식

Ⅱ 학생 중심 수업 운영 과정

  • 1. 본교의 학생 중심 수업은 가능한 한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대원칙하에 전개
  • 2. 수업 내용면에 있어서는 과제학습, 발표학습, 토론학습, 문제해결학습 등 적절히 혼합활용
  • 3. 수업운영에 있어서는 수업 내용에 따라 전체학습, 조별학습, 개별학습을 적절하게 적용
  • 4. 수업이 실시되기까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침
    • *자체연수
    • *교과별 협의회의 활성화
    • *심화반 운영을 통한 수업 모형의 적용
    • *정규 시간으로의 확대

Ⅲ 학생 중심 수업의 효과

  • 1. 학습효과면
    • ♣ 수업 준비 과정
    • * 학생들은 수업에 임하기 전에 다양한 조사, 연구, 발표문 작성 등을 통해 자율적 학습 능력 함양
    • * 다양한 견해와 관점의 글들을 접하면서 의문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종합적사고 능력 함양
    • ♣ 실제 수업 과정
    • * 토의와 토론 그리고 발표가 중심이 되는 수업 전개
    • * 조별 토의 학습에서는 교사 1인 에게 배우는 일체수업보다 많은 양을 학습
    • * 질의 응답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확실하게 정립
    • * 논술 능력 함양에 한 몫을 담당
    • * 수업 참여율을 높임
  • 2. 학습 외적인 측면
    • * 토의토론을 거치면서 민주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질을 효과적으로 함양
    • * 민주 시민 의식 고취에 효과적
    • *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

Ⅳ 학생 중심 수업 실시상의 주의할 점

  • 1. 교사의 끊임없는 자기 연찬이 필요함
  • 2. 확실한 프로그램이 있어야함
  • 3. 학습내용에 있어서 진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변화되어야 함
  • 4.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철저히 인식시켜야 함
  • 5. 다양한 모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함

Ⅴ 결언

  • 1. 바른 이성과 창의적 인간육성을 위해 학생 중심 교육은 필요
  • 2. 수학능력시험에 효과적으로 대비하면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지닌인간,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의식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학생 중심 교육이 효과적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