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기고등학교 로고

통합검색

검색열기

대기고등학교

학부모마당

메인페이지 학부모마당 가정통신문 - 드림레터 22호 - 소셜미디어 : 위험과 기회의 균형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김정완
  • 작성일2018-10-05
  • 조회수84

제목드림레터 22호 - 소셜미디어 : 위험과 기회의 균형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courseEdu/dreamLetter/dreamLetterView.do?DR_SEQ=20648

소셜미디어 - 위험과 기회의 균형

등록일 : 2018.09.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진로지도

"소셜미디어 - 위험과 기회의 균형"

위험

 

소셜미디어 시대의 개인들은 스스로 SNS에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자신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합니다. 소셜미디어의 관계 확장이 개인 정보 노출과 개방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 올라온 정보를 스스로 통제하기란 쉽지 않고, 이렇게 노출된 개인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개인이 관리하기도 어렵습니다.

 

 

기회

소셜미디어는 개인 스스로 미디어와 정보를 선택하는 것, 또 그것을 능동적으로 생산하고 공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인간은 정보를 찾고, 그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지 배우고 익히면서 사회의 주체로서 살아가기 위한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성찰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사회를 새롭게 정의하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과 정보의 소통 채널이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로 옮겨가면서 청소년에게 미래에 대한 대처 능력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루는 것,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술을 소유한 것과 콘텐츠에 무엇을 담아내야 하는지, 콘텐츠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고민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단지 기술적인 활용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준 미래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술을 활용하고 성찰할 힘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사회는 위험과 기회가 공존합니다.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에게 필요한 것은 기술 사회가 가져오는 위험을 인지하고 자신을 보호할 힘입니다. 미래 사회를 열어가는 힘은 위험과 기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에 있습니다.

 

(출처 : 김양은(2016),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진로탐색

"SNS로 새로운 진로를 찾게 된 사람들"

CASE 1. 김윤재 씨, SNS를 통해 애플 디자이너가 되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을 전공한 김윤재 씨는 졸업을 앞두고 자신이 디자인한 여행 관련 아이콘을 비핸스(Behance)라는 디자인 커뮤니티에 올렸습니다. 그의 아이콘 디자인은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전 로드아일랜드디자인스쿨 총장인 존 마에다의 트위터를 통해 소개되었고, 그 후 애플과 에어비앤비(Airbnb) 등 해외 기업에서 그에게 러브콜을 보냈습니다. 현재 그는 애플에서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존 마에다의 트위터 화면, ()김윤재 디자이너의 아이콘)

 

 

 

 

CASE 2. SNS로 자신의 재능을 알린 시인 하상욱 씨

 

 

일상 속 경험을 통해 나오는 감각적인 문구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SNS 시인 하상욱 씨는 처음부터 시를 쓴 것은 아니었습니다. 글 쓰는 것이 재미있어서 자신의 시를 SNS에 공유했던 것이 사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었고, 덕분에 지난 2013년에는 자신이 그동안 써온 500여 편의 시를 모아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웹디자이너, 전자책 기획자로 일했던 그는 SNS 덕분에 현재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이미지 출처: 하상욱(2013), 서울 시 1, 서울 시 2

 

 

직업정보

"금주의 멘토 인터뷰"

 

1인 미디어 시대의 무한한 가능성

 

콘텐츠 크리에이터

 

 

자신의 관심 분야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대중과 공유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이다. 

학력, 나이, 성별 등의 자격 제한 요소가 전혀 없다.

 

 

Q.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제 전공은 요리와 전혀 관계가 없어요. 저는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했고, 첫 직장에서는 화장품 디자인 업무를 맡았었죠. 요리를 전문적으로 배운 적은 없지만 자취 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실력이 자연스럽게 늘게 되었고, 제가 만든 요리나 저만의 레시피를 블로그에 올리다 보니 파워 블로거가 되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뉴스를 보는데 한 유명 크리에이터분이 나와서 1인 미디어 시장에 대해 설명*하시더라고요. 그걸 보고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저도 1인 미디어를 시작하고 싶은데, 좋은 장비를 준비해야 하나요?

 

좋은 장비를 준비할 필요는 없어요. 저는 간단한 장비를 사용해요. 장비를 자주 교체하지도 않고 심지어 조명을 사용하지도 않아요. 조명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다들 놀라시더라고요. 사실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예쁜 영상을 찍을 수 있거든요. 모든 장비와 환경을 완벽히 구축하고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려 하기보단, 일단 해보면서 부족함을 느낄 때 구매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Q. 멘토님만의 콘텐츠 조회수를 올리는 전략이 있나요?


 

저는 콘텐츠 조회수보다는 저 자신의 만족도를 더 중요시해요. 채널 운영에 있어 저만의 철학이 있죠.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는 느낌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르마다 다른 전략으로 콘텐츠를 올리기도 해요. 평일에는 보기 좋은 영상을 올려요. 베이킹이나 디저트류를 만드는 영상이죠. 반면 주말에는 간단하고 쉽게 누구든지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를 올려요.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보여주느냐?’를 항상 고민하는 것도 크리에이터의 역할 중 하나랍니다.


 


 

(출처 : 블로터, 크리에이터 탐구생활2, 2017.07. )

 

 

 

 

직업정보

"1인 미디어 이모저모 "

 

개인방송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재미있다 / 다양한 정보가 있다

 

 

 

 

비속어가 난무한다 / 자극적이다

 

 

 

 

 

과거 대비 인터넷 방송 진행자에 대한 인식변화

 

 

 

(출처 : 리서치기업 M사 블로그)

 

 

요즘 인터넷 개인방송‘BJ’TV 방송과 연예인을 넘어서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대단한 파급력을 누리는 만큼 콘텐츠의 무분별한 노출이 대중에게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한 인기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현재의 인기나 조회수에 연연하며 콘텐츠를 만들면 스스로 함정에 빠진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장기적 안목에서 건강한 콘텐츠 만들기, 오늘부터 시작해 보아요

 

(출처 : 채널예스 게임 유튜버 D 인터뷰

 

 

 

 

 

 

 

소식/알림

"WEEKLY NEWS"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누구나 평생 고민하는 자신의 진로, 정확하게 알고 준비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자녀 진학정보, 진로고민 상담, 직업정보 등을 제공하는 학부모 진로교육 팟캐스트, 매주 화·목요일 팟캐스트(iOS)&팟빵(Android)에서 만나보세요!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최신편 들어보기

 

 

 

<톡톡! 꿈TALK!>

진로 고민, 사연을 보내주세요~

 

꿈을 찾아 달려가는 학생, 아이의 미래를 위해 도움을 주고 싶은 학부모, 학생들을 더 바른 길로 인도하고 싶은 선생님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립니다! 하단의 메일로 고민을 보내주시면 선정된 사연 그에 대한 전문가답변을 드림레터 또는 진로레시피에서 소개합니다.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