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기고등학교 로고

통합검색

검색열기

대기고등학교

행정마당

메인페이지 행정마당 공지사항 - 원격수업 운영 안내 (학년 공통 사항) [4월 10일 수정]


RSS 새창 열기

공지사항

  • 작성자임승현
  • 작성일2020-04-08
  • 조회수2812

제목원격수업 운영 안내 (학년 공통 사항) [4월 10일 수정]


원격수업 운영 안내 (학년 공통 사항)


온라인 개학에 따른 우리 학교 원격수업 운영과 관련된 기본 사항들을 안내드립니다.


※ 원격수업과 관련된 교육부 추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존에 공지했던 내용이 일부 수정되었으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변경 내용은 빨간 색 표시)


1.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수업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운영 형태

실시간 쌍방향 수업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 피드백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강의형) 학생은 지정된 녹화 강의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하고 교사는 학습내용 확인 및 피드백

(강의+활동형) 학습콘텐츠 시청 후 댓글 등 원격 토론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교사가 온라인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맥락적으로 확인 가능한 과제 제시 및 피드백

- 수업 형태는 과목마다 다르며 주간 교육계획과 함께 추후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2. 우리 학교는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플랫폼으로 네이버 밴드를 활용합니다.

- 현재 각 학년 담임선생님들께서 학년 및 학급 밴드(온라인 학급방)를 구축하였고, 학급 학생들을 초대하여 가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밴드를 일종의 수업 공간으로 활용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수업 참여, 출석 체크 방법 등은 온라인 개학 첫날(3학년 49, 1/2학년 416) 네이버 밴드 상에서 학년별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3. 일과 운영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일

, , ,

등교(온라인 학급방 입장) 및 조례

08:00 08:10

1교시(08:10-09:00)

수업

수업

2교시(09:10-10:00)

수업

수업

3교시(10:20-11:10)

수업

수업

4교시(11:20-12:10)

수업

수업

점심(12:10-13:20)

5교시(13:20-14:10)

수업

수업

6교시(14:20-15:10)

수업

수업

7교시(15:20-16:10)

창체

수업

종례

16:10 16:20

- 원격수업도 수업일수에 포함되며 이에 따라 학생들은 정해진 시간에 수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 시간표는 학년별로 운영되며 학교 홈페이지 내 학년별 원격수업 운영 안내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조례 시간에는 담임선생님들이 (zoom,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의 기상 상황과 수업 준비 등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관련 프로그램을 미리 다운받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4. 학생들의 출결 관리는 네이버 밴드상에서 지원되는 출석체크진도율확인 기능을 활용합니다. 출석체크는 시간 제한(수업 시작 후 30분 이내)이 있으며 학생들은 이 시간 내에 출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진도율(70% 이상)은 학생이 영상 형태로 제공되는 수업콘텐츠를 실질적으로 시청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출석체크 및 진도율, 2가지의 출결 관리 항목이 제대로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학생부 출결 기록에 불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출석 학생의 경우는 담임선생님의 연락을 통해 사유를 확인할 예정이며 태만, 무관심, 개인적 착오 등으로 인한 미출석은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만 불가피한 상황으로 출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담임선생님께 사전에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 특히 온라인 학습과 관련된 스마트 기기, 인터넷 사용 등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학교에서 대여 및 지원이 가능하니 담임선생님께 해당 사실을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5. 과제가 제시되는 수업의 경우는 담당 선생님이 안내하는 과제 제출 방법에 따라 기한 내에 제출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과제 제출은 주로 우리 학교 리로스쿨’(리로스쿨 로그인- 수행대회- 원격수업 과제방- 과목별 과제방)을 활용할 예정이며 이외에 이메일이나 SNS 등의 방법이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 제출된 과제는 교과 담당 선생님이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며 기한 내 과제물을 제출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학생 및 학부모님께 유선 연락이 갈 수 있습니다.


6. 등교 개학 이후, 교사가 원격수업 당시 학생의 수행 과제물을 활용한 연계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의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한 경우는 관련 내용을 수행평가에 반영하거나 학생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7. 평가는 출석 수업이 재개된 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원격수업의 정상적 운영과 학생 참여 제고 차원에서 원격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교내 정기고사에 출제할 수 있습니다.


8. 해당 수업일의 수업을 충분히 듣지 못했거나 다시 보기를 원하는 학생을 위하여 온라인학급방 내에 수업 자료는 1주일 정도 게시를 유지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다시 보기는 출석 체크와는 무관합니다.


9. 원격수업에서는 저작권과 관련된 사항이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본 공지사항에 첨부한 저작권 관련 파일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고 학습자료들이 학습 이외의 용도로 사용 및 배포되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위의 기본 사항들을 숙지해주시고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